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채소이야기

양상추

양상추

카로틴 함량과 무기질 함량이 풍부한, 아삭아삭 씹히는 맛이 상큼한 잎채소
쌉쌀한 맛과 감칠 맛의 영양만점 양상추!

양상추 소개

양상추

샌드위치에 넣는 채소로 가장 많이 애용되는 양상추는 입안 가득 아삭아삭한 식감과 청량한 맛이 좋고,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칼로리가 낮아 다이어트에 효과적입니다. 양상추는 카로틴 함량이 풍부하며 비타민 B2,C,칼슘,철분,칼륨 등 무기질 함량도 높은 편입니다. 특히 비타민 C가 풍부해 스트레스 해소에 효과가 있으며 칼슘, 철분 등은 골다공증과 빈혈의 예방, 치료에 좋습니다. 뿐만 아니라 골격과 치아 형성에 중요한 기능을 하는 칼슘이 풍부하므로 여성호르몬이 부족하거나 칼슘이 유출되는 갱년기 여성이나 칼슘 흡수가 늦어지는 노인들에게 좋은 식품입니다. 양상추는 내장의 열을 식히는 작용을 하며, 이뇨 효과도 매우 뛰어납니다

양상추 종류

양상추는 상추처럼 국화과에 속하는 식물, 그러나 상추와는 달리 잎이둥글고 넓으며 양배추처럼 덩어리를 이루고 있습니다. 양상추는 상추를 개량하여 샐러드용으로 만든 품종으로 붉은 것, 녹색 로메인 레터스 등 그 종류가 다양합니다.

양상추 생산

다른 잎채소와 마찬가지로 여름에서 늦가을 사이가 제철입니다.

양상추 보관 방법

가장 적당한 보관 온도는 0 ~ 5℃입니다. 밀폐용기나 비닐봉지에 넣어 냉장 보관하면 신선한 상태를 유지하실 수 있습니다.

양상추 먹는 방법

양상추는 생으로 먹어야 조리로 인한 영양 손실을 막을 수 있으므로 샌드위치 사이에 끼워먹거나, 샐러드를 만들어 먹는 것이 좋습니다. 아삭아삭 씹히는 맛이 상큼한 잎채소로, 영양이 풍부할 뿐 아니라 적당한 크기로 뚝뚝 잘라 소스를 얹어 내면 돼 간편하게 먹을 수 있습니다. 또한 양상추는 알칼리성 식품으로 산성 식품인 육류와 함께 쌈으로 먹으면 매우 좋습니다.

양상추 고르는 방법

싱싱한 양상추를 고르려면 우선 밑동을 살펴봅니다. 뿌리를 베어낸 곳이 싱싱하고 흰 것이 좋은 것입니다. 또한 잎이 연한 초록빛으로 윤기가 돌고 부드러운 것을 고르도록 합니다. 잎이 너무 얇으면 양상추 특유의 아삭거리며 씹히는 맛을 즐길 수 없으므로 잎이 연하고 적당히 도톰한 것을 고르는 것이 좋습니다.

양상추 성분

(기준치 : 2000 칼로리 기준)
양상추 성분표입니다.
기준 사이즈 2개(148g)
1회 제공량당 함량 *% 영양소 기준치
칼로리 kcal  
총지방 g  
- 포화지방 g  
콜레스테롤 g  
나트륨 mg  
칼륨 mg  
총 탄수화물 g  
- 식이섬유 g  
- 당류 g  
단백질 g  
비타민 A    
비타민 C    
칼슘    
철분    
엽산    
비타민 K    
구입시즌 : 년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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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게시일 2014.04.22 -